상단이미지
학사안내
한경 대학교
 학사일정
 교육과정
 교과목 안내
 졸업자격
교과목안내_home>학사안내>교과목안내

과목

내용

학점

경제학개론(Principles of Economics)

현실경제생활에서 발생하는 제반문제의 원인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적인 원리를 포괄적으로 살펴본다. 개별경제주체인 가계의 구성원인 개인 그리고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기업은 어떻게 경제원칙을 달성하는가? 그리고 정부는 어떤 경제정책을 사용하여 국민의 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을까 하는 경제개념과 원리를 파악하는데 있다.

3-3-0

경영학개론(Principles of Management)

현대 기업의 기본문제의 이해를 통하여 후속되는 생산판매, 재무, 인사, R&D 등의 관리문제연구에 기초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내용에서는 경영학의 제반개념, 학술용어, 일반이론, 학문체계, 당면문제 등의 이해에 중점을 두면서 각론에 관한 개략적인 이해도 제공한다.

3-3-0

경영조직론(Management Organization)

경영조직론은 사람의 문제를 다루는 가장 기초적인 학문이다. 사람자체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나 일(직무), 조직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며 조직에 속한 사람들의 행동과 내면적 세계 그리고 상호간의 교류현상을 연구한다. 경영조직론 연구의 체계는 3가지로 개인차원, 집단차원 그리고 조직차원으로의 접근이다. 개인차원에서는 성격, 행동, 태도, 가치관, 지각. 인지 등의 개인적 속성에 대한 접근을 하며 집단차원에서는 의사결정, 커뮤니케이션, 권력과 정치, 리더십, 갈등에 대한 접근을 한다. 마지막으로 조직차원에서는 조직변화와 개발, 조직구조, 전략 그리고 조직문화 등에 대하여 접근을 한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 이론과 더불어 실제 사례를 통한 적용의 예를 살펴봄으로써 경영조직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향후 실제 적용에 있어 폭넓은 시각을 제공한다.

3-3-0

마케팅원론(Principles of Marketing)

과거의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먼저 생산하고 이를 사후적으로 판매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따라서 마케팅 관리는 단순히 판매하는 방식과 광고들에 치중되는 관리였다. 그러나 오늘날의 기업은 이런 방식을 취하지 않는다. 먼저 소비자의 요구나 욕구, 성격, 규모 등을 파악한 다음 표적시장을 선정한다. 그런 다음 이를 토대로 소위 4P라 불리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 마케팅 믹스 활동을 전략적으로 수행한다. , 단순히 관리만 하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 계획, 마케팅 집행, 마케팅 통제, 마케팅 분석이라는 순환고리에 따라서 활동한다. 이와 같이 오늘날의 마케팅 관리는 기업의 입장에서가 아니고 소비자 또는 고객 만족을 전제로 수행되므로 고객지향성(consumer orientation)이란 특성을 갖고 있고, 아울러 전략적으로 수행되므로 전략적 마케팅(strategic marketing)으로서의 특성도 아울러 지니고 있다.

3-3-0

미시경제학(Microeconomic Theory)

개별경제주체인 가계와 기업의 행동과 그들의 상호작용형태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최적화기법과 균형기법, 균형분석을 설명한다. 이를 위해 경제주체는 이윤극대화라는 목적함수와 제약조건으로 기본적 제약, 시장제약, 예산제약조건을 갖는다. 모든 경제주체가 경쟁적일 때 발생하는 경제현상을 분석하여, 이해를 증진시킨다.

3-3-0

회계원리1 (Accounting)

강좌는 회계전반에 관심이 있는 모든 학생들(이들이 전공이 무엇이든)에게 회계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회계를 실제로 활용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전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회계의 개념적 기초와 회계의 사회적 역할을 다루고, 회계의 내용을 포괄적으로 소개함으로써 회계를 처음 대하는 학생들이 경제사회의 복잡한 현실 문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회계정보의 공급자 중심의 시각과 회계정보의 수요자 중심의 시각이 균형을 이루도록 본 강좌를 이끌고자 한다.

3-3-0

회계원리2(Accounting Principal)

특정의 경제적 실체에 관하여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들에게 합리적인 경제적 의사결정을 하는 데 유용한 재무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 또는 체계를 이해하여 전공 분야 학습에 도움을 준다.

3-3-0

원가회계(Cost Accounting)

재무제표 작성을 위한 제품 원가계산과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제공 목적을 위한 관리회계의 개념과 관리회계 시스템 및 원가배분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고 관리회계 원리의 내용을 기초로 하여 보다 심도 있게 관리회계에 대한 내용들을 연구한다.

3-3-0

재무관리(Corporate Finance)

본 수업에서는 기업경영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재무담당자의 주요 기능인 자본조달과 투자의사결정에 관한 재무이론과 흐름을 이해하고, 향후 경영자로서의 기본적인 지식을 획득하고 이를 활용하는데 목적을 둔다.

3-3-0

상법(BusinessLaw)

상법은 기업적 생활관계를 규율하는 특별사법 즉, 일정한 계획에 따라 계속적 의도로써 자본적 계산방법에 의하여 영리를 실현하는 독립된 경제적 조직체인 기업에 관한 법이다.

3-3-0

생산관리(Operations Management)

오늘날 우리가 필요로 하는 재화나 서비스는 생산이라는 과정을 통해 산출된다. 산출된 재화나 서비스가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켜 고객만족을 가져오도록 하는 것이 생산경영의 명제이다. 본 과목은 생산경영을 산업 현장의 실무에 맞게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편성하였다. 생산시스템의 설계, 운영 및 통제에 관련된 기본개념을 습득 시키고 시장수요요건에 대한 생산능력의 적합을 위한 생산계획, 재고관리, 품질관리 및 표준설정 등 기초능력의 분석과 그 응용을 연구한다.

3-3-0

경영통계(Business Statistics)

오늘날 기업경영과 관련된 다양한 현상 및 분석이 요구되는 대상들을 과학적이고 분석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중요한 개념과 이론이 바로 확률 및 통계학이다. 확률 및 통계학적 개념과 이론은 복잡하고 불확실한 현실의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수집되는 각종 자료를 최적의 의사결정을 위해서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논리 체계로서 매우 중요하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필수적인 개념과 그 관련 기법들의 기본에 대하여 손쉽게 이해하고 실무의 통계분석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여러 가지 분석기법들에 대하여 가능한 수학을 사용하지 않고 충실히 해석하고자 한다.

3-2-2

경영전략론(Management Strategy)

환경변화에서 오는 기회를 포착하고 위협을 회피하는 등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기업의 대응전략계획의 수립과 수행 평가의 전략경영과정과 경쟁전략, 다각화전략, 수직통합과 아웃소싱, 전략적 제휴 등 기업전략과 경영혁신에 관한 기본개념과 이론 기법을 공부한다. 또한 경영전략의 개념과 전략수립의 기법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기 위하여 관련 사례를 통해 연구발표와 토의를 한다.

3-3-0

국제마케팅(International Marketing)

최근 경제활동은 "국제화"라는 흐름으로 대별된다. 이와 같은 발전은 "글로벌리제이션", 다국적 기업" 등의 표제어를 통해 특성 지워지며 기업경영의 새로운 도전으로 나타나게 된다. 기업 환경에서 부분적으로 혁명적인 변화를 겪게 되며 이는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해외(수출)지향/의존의 경제구조를 갖기 때문에 이와 같은 국제화에 발 빠르게 적응하지 않으면 경제발전은 물론 전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리라 생각해볼 수 있다. 경쟁의 국제화/세계화의 틀 속에서 국제적인 경쟁우위를 확보/유지하는 것은 기업경영의 핵심과제이며 중요한 도전이 되고 있다. 혁신을 통한 해외에서의 국제적 경쟁우위의 획득과 효율적인 응용/수행이 국제마케팅이 다루는 핵심적인 대상이라 말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국제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대상으로 하여 환경의 이해/분석과 마케팅 전략 및 마케팅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의 세부영역을 중심적으로 다룬다.

3-3-0

재정학(Public Finance)

케인즈 이론을 구심점으로 하여 거시분석과 후생경제학을 바탕으로 한 조세 및 공공지출의 미시분석을 중심으로 현대재정 이론을 소개한다. 또한 재정학이 공공경제학 혹은 정치경제학에서의 영역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이해를 증진시킨다.

3-3-0

기업과 사회(Business and Society)

오늘날 급변하는 사회 환경 하에서 기업과 사회간의 바람직한 상호관계를 정립하기 위해 사회전체의 거시적인 관점에서 현대 기업 활동의 배경이 되는 현대사회의 구조적?기능적 특징에 대해 이해하며, 이러한 현대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 속 에서 기업의 바람직한 위치와 역할을 찾고자 한다.

3-3-0

물류관리론(Logistics Management)

공급체인관리는 최근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Paradigm)으로 정착되고 있다. 경영환경이 급속히 정보화, 글로벌화 추세로 이행하면서 이제 경쟁력의 원천은 단일 기업의 차원을 넘어, 그 기업이 속한 전체 공급체인의 차원으로 이행되었다. 고객에 가치를 제공하는 구체적인 방법론으로서 공급체인관리를 다룬다.

3-3-0

국제무역론(International Trade)

본 과목은 무역현상의 이해를 위하여 국제무역에 관한 이론 및 실무에 관한 기초 지식의 배양을 목표로 한다. 이론은 무역에 관한 일반이론 및 국제무역에 나타나는 국제기구 및 제도에 관하여 공부하고, 기업경영의 측면에서 현대경영에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국제경영 및 경영전략을 공부한다. 무역실무영역에서는 무역의 여러 유형, 무역절차, 그리고 결제수단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무역현상에 관한 이해의 제고는 경영현상의 전반적 이해를 위한 기본적 지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지구촌 구성원으로서의 기업의 역할 및 위상, 국가의 기능 등에 관한 인식도 넓혀줄 것이다.

3-3-0

현대경영의 이해(Modern Management)

경영학을 현대사회에서 존재하는 사실을 보다 객관적인 방법에 의한 자료를 근거로 하여 이론을 지지하거나 거부할 수 있는 것이 과학적이므로 , 수집된 자료를 분석, 처리하는 통계이론을 학생들로 하여금 잘 이해하도록 하며 더 나아가 그에 대한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이다.

3-3-0

소프트경제학원론(principle of soft economics)

현실경제생활에서 발생하는 제반문제의 원인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적인 원리를 포괄적으로 살펴본다. 개별경제주체인 가계의 구성원인 개인 그리고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기업은 어떻게 경제원칙을 달성하는가? 그리고 정부는 어떤 경제정책을 사용하여 국민의 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을까 하는 경제개념과 원리를 파악하는데 있다.

3-3-0

조사방법론(Survey and Research)

사회경제 및 사회변동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기초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사회현상에 대한 서술 및 설명을 통계학적 방법으로 접근하는 사고를 갖게 한다. 조사. 연구에 관련된 이론과 분석방법을 습득토록 한다.

3-2-2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중요한 경영자원 중의 하나인 정보자원을 주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인 경영정보 시스템 론에 대한 안목 및 흥미를 증진시키기 위한 입문과목이다. 따라서 정보기술과 경영관리의 두 부분 적절한 조화를 이루는 것이 본 강의의 목표라 하겠다.

3-2-2

식품유통론(Food Marketing)

우리 경제의 성장발전과 급속한 도시화?산업화에 따라 기초농산물 및 가공식품의 유통문제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강좌는 시장경제의 정착단계에서 농 식품 유통 문제가 갖는 기초적 이론 및 현실 과제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기초 농산물 및 이를 원료로 한 식품유통체계의 이해 및 능률 제고를 위한 방안과 그 구체적 내용을 학습한다. 식품(농산물)유통에 대한 기초이론을 소개하고 우리나라 농업과 관련된 식품(농산물)유통실태를 파악하여 문제점을 도출, 현실적인 개선방안을 찾도록 한다. 그리하여 기초 농산물 및 식품별 유통현황 및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을 과제를 통해 연구하도록 하여 현실적인 응용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3-3-0

인사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조직의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발전시키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노동력의 관리방안을 체계적으로 연구함을 목적으로 하며, 학습을 통해 수강생으로 하여금 기업인사의 철학, 가치관의 정리 및 이론의 습득, 문제해결과 의사결정능력 등을 배양토록 한다.

3-3-0

화폐와금융시장(Banking &Financial Markets)

화폐와금융시장은 경제의 실물부문과 표리관계를 갖는 화폐금융부문을 미시, 거시적으로 분석하여 경제현상의 본질을 이해하려는 학문이다. 화폐는 물물교환의 불편함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금융시장은 여유자금을 보유한 사람과 자금이 필요한 사람을 연결시켜 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자본주의가 성숙하면서 화폐와 금융이 없는 경제는 상상하기 힘들다. 현대 자본주의 경제의 핵심인 화폐와 금융시장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과서를 통해 얻은 이론적사고 틀을 현실경제문제에 응용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3-3-0

경영학연습(Business Practice)

경영학의 각 기능 분야에서 배운 지식 및 기법을 통합하여 경영전반에 걸친 의사결정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단 전통적으로 기업경영에 있어서 세부문제가 여러 의사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을 학생들로 하여금 이해토록 하고자 해당 과목을 세무회계 측면에서 강조하고자 한다.

3-3-0

한국경제론(Korean Economic Theory)

근대로부터 현대에 이르는 한국경제의 순환과 구조를 살펴보며 그 인과의 성립과정을 살펴본다.

3-3-0

경제학세미나(Seminar of Economics)

경제학을 공부한 학생을 바탕으로 필요에 따라 강의요목을 신축성 있게 조정할 수 있는 세미나형식이다.

3-3-0

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서로 다른 인간을 관리하고 있기에 인간행동에 대하여 여러 사회과학에서 연구하여 나온 학문을 토대로 조직과 인간행동에 대해 좀더 정확하고 객관적인 이론과 개념, 이해를 찾는 것을 말한다.

3-3-0

경영학연습(Business Practice)

경영학의 각 기능 분야에서 배운 지식 및 기법을 통합하여 경영전반에 걸친 의사결정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단 전통적으로 기업경영에 있어서 세부문제가 여러 의사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을 학생들로 하여금 이해토록 하고자 해당 과목을 세무회계 측면에서 강조하고자 한다.

3-3-0

경영학 세미나(Management Seminar)

통계적인 의사 아래에서 일정한 계속적 시설을 기초로 하여 활동하는 조직체의 구조행동의 원리를 연구하는 사회과학인 경영학을 배우면서 학생들이 공동으로 토론, 연구함으로써 경영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3-3-0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 내 보편적인 지식으로 공유함으로써 조직전체의 문제 해결 능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경영방식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전공 학습에 도움을 준다.

3-3-0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의 개념적 기초와 회계의 사회적 역할을 다루고, 회계의 내용을 포괄적으로 소개함으로써 회계를 처음 대하는 학생들이 경제사회의 복잡한 현실 문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회계정보의 공급자 중심의 시각과 회계정보의 수요자 중심의 시각이 균형을 이루도록 본 강좌를 이끌고자 한다.

3-3-0

중급회계

(Intermediate Accounting)

회계원리에서 다룬 내용을 확장하여 한 단계 높은 중급수준의 회계 이론과 원칙, 그리고 회계처리방법 등에 관한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재무정보를 창출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의 능력을 함양한다.

3-3-0

원가관리회계

(Cost& Management Accounting)

생산 활동과 관련된 원가의 행태와 원가계산 방법을 학습하고 관리회계의 다양한 의사결정 사항을 다룸으로써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3-0

세법(Tax Law)

국세기본법, 법인세법, 소득세법, 부가가치세법 등의 조세법과 관련된 기본 개념과 적용 원리를 학습하여 기업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3-0

광고론

(Theory of Advertising)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이라는 관점을 기반으로, 기업이 전달하는 메시지 방법, 브랜드관리와 매체활용에 대해, 그리고 이를 받아들이는 소비자행동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3-3-0

재정학

(Public Finance)

케인즈 이론을 구심점으로 하여 거시분석과 후생경제학을 바탕으로 한 조세 및 공공지출의 미시분석을 중심으로 현대재정 이론을 소개한다. 또한 재정학이 공공경제학 혹은 정치경제학에서의 영역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이해를 증진시킨다.

3-3-0

산업의료원1, 2

(Industrial Medical Center 1, 2)

산업현장의 애로사항을 팀별 산학협동으로 연구 및 학습하는 과제 중심형 과목

3-3-0

(456-749) 경기도 안성시 중앙로 327(석정동) Tel : 031-670-5220, Fax : 031-670-5229 카피라이터2012 한경대학교 영어학과